지극히 개인적인 취미

[요리] 육식맨 뼈숯불구이 만들기, 손은 많이 가지만 어렵지 않은 요리, 뼈찜, 뼈구이, 음식 메뉴 추천

어우우 2025. 3. 16. 18:40
728x90
300x250

 

 

육식맨 뼈숯불구이 만들기

뼈찜, 뼈구이 만드는 방법

내돈내산

 

* 육식맨 뼈숯불구이

나와 뚱빵쓰는 육식맨 유튜브를 즐겨본다.

최근 육식맨이 갔다 온 타코 비리아도 방문해 봤을 정도이다.

 

(혹시 타코비리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고해 주세요.)

https://start2025.tistory.com/49

 

[문래] 타코 비리아, 멕시코 정통 타코를 맛볼 수 있는 타코집, 문래 맛집 추천, 문래 타코 추천,

문래 맛집 추천문래 타코 비리아 후기내돈내산 * 오늘의 리뷰 : 문래 타코 비리아나랑 뚱빵쓰가 좋아하는 유튜버, 육식맨.여느 날과 다르지 않게 육식맨 유튜브를 보고 있었는데, 영상이 끝난

start2025.tistory.com

 

 

그런데 며칠 전 정말 구미가 당기는 영상이 하나 올라왔다.

바로 뼈숯불구이!!!

비싸서 제대로 먹어본 적도 없는 음식이지만 고기를 제외한 다른 재료들이 집에 있었고,

너무 맛있어 보여서 뚱빵쓰에게 말해보니 너무 먹어보고 싶다고 했다.

그렇게 우리는 육식맨표 뼈숯불구이를 따라 해보았다!

육식맨의 뼈숯불구이 유튜브에 레시피가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으니, 더욱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 영상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나 역시, 육식맨 유튜브를 보며 따라 했으며, 최대한 비슷하게 하려고 노력했다.

뼈숯불구이 요리의 레시피와 후기에 대해 작성해보려 한다.

 

(아래는 우리가 따라해본 육식맨 유튜브 영상 링크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yBHTJx6-Oc

 

 


 

* 재료

고기 : 수입산 돼지 목뼈(1.5kg)
양념 : 진간장 6t, 설탕 6t, 고춧가루 6t, 다진 마늘 2t, 불닭소스 2t, 양념치킨소스 2t, 물 500ml
잡내 제거 : 대파, 월계수 잎, 소주 등
그 외 : 토치, 부탄가스, 원하는 밥(나는 참치마요를 위한 참치, 마요네즈, 김)

 

최대한 육식맨 유튜브에 나온 재료들로 따라 해보려 했다.

육식맨 유튜브에 따르면 고기는 수입산이 살이 많으며, 등뼈로 해도 되지만 목뼈가 살이 많다 하여 수입산 목뼈로 도전했다.

또한, 인터넷에서 고기를 주문하면 한번 더 자를지 말지 선택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자르는 것을 추천한다.

(고기가 크니까 살은 많지만 소스가 잘 스며드는 느낌이 없었다.)

전날에 고기가 도착해서 냉동고에 보관했다.

한번 더 잘라달라고 했는데도 생각보다 고기가 컸다.

(살은 엄청 많아서 좋았다.)

 

양념에서는 고춧가루 6t 중 매운 고춧가루 2t + 일반 고춧가루 4t로 하면 불닭볶음면 수준의 맵기가 나온다고 했는데, 우리는 매운 고춧가루가 없고, 맵찔이라서 일반 고춧가루 6t를 사용했다.

미리 말씀드리면 일반 고춧가루만 6t 사용하니 매운맛이 매우 없어서 약간 아쉬웠다.

(육식맨님이 매운 고춧가루를 사용한 이유가 따로 있었다.)

 

잡내 제거는 육식맨님은 대파와 월계수 잎을 사용했지만 나는 월계수 잎이 없기 때문에 대파와 소주를 이용해 잡내를 제거했다.

 

그 외는 불맛을 위한 토치와 부탄가스, 뼈숯불구이와 같이 먹기 위한 참치마요를 준비했다.

 


 

* 요리 시작

이 요리는 따로 손질할 것은 없다.

다만, 기의 잡내를 제거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래서 이를 위한 작업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럼 이제 요리 시작

 

1. 핏물과 불순물 제거를 위해 고기를 삶거나 데쳐준다.

불순물이 뜰 때까지 10~20분 정도 삶아주었다.

 

삶고 나서 물을 버려주니 저렇게 남아있었다.

큰 냄비(?)가 저것뿐이라 설거지 싹

 

 

2. 한번 삶거나 데친 고기를 찬물로 깨끗이 씻어준다.

불순물과 핏물 등을 찬물로 씻어주면 된다.

손이 시렸지만 맛있는 뼈숯불구이를 위해 참았다.

 

 

3. 잡내 제거를 위해 소주와 대파를 넣고 뼈고기를 삶아준다.

깨끗이 씻은 뼈고기를 냄비에 소주와 대파(있다면 월계수 잎도)와 함께 넣어주고 중불에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삶아준다.

이때, 뼈고기가 물에 모두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주었다.

육식맨님은 1시간 30분 정도 삶았지만, 나는 고기의 양이 훨씬 적어 1시간 정도 삶았다.

(큰 냄비가 있으면 좋았을 텐데 ㅠ)

 

 

4. 삶는 동안 양념을 만들어준다.

양념은 위에 적어둔 재료

진간장 6t, 설탕 6t, 고춧가루 6t, 다진 마늘 2t, 불닭소스 2t, 양념치킨소스 2t, 물 500ml를 넣고 섞어주면 된다.

뼈숯불구이에 양념을 넣고 졸이는 방식이라 물이 많다.

이 양념을 한번 먹어보면 살짝 매콤하면서 달달하니 엄청 맛있다.

 

 

5. 삶은 뼈고기를 팬에 넣고 토치로 불향을 입혀준다.

팬에 뼈고기를 겹치지 않게 세팅하고 살과 뼈에 골고루 토치질해준다.

한번 토치질 후 뼈고기를 뒤집어서 뒷면도 토치질을 해준다.

 

 

6. 살코기 부분을 아래로 두고 만들어준 양념을 부어 약 10분 정도 졸여준다.

처음에 양념을 부어주면 아래와 같이 물이 많아지는데 이를 졸여주면 된다.

 

 

7. 소스가 어느 정도 졸았으면 고기를 뒤집어 준 후 토치질한다.

고기만 토치질하는 것과 양념에 토치질하는 것은 다르다고 한다.

좀 더 강한 불향을 위해 토치질을 해준다.

이때, 양념이 너무 꾸덕해지는 것이 아닌 약간은 묽은 수준에서 마무리해야 한다고 한다.

그래야 좀 식었을 때 꾸덕해지는 것 같다.

 

 

8. 남은 양념을 고기에 얹어주며 마무리한다.

따로 접시에 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요리 초보가 한 것치고는 나름 비주얼이 괜찮았다.

 


 

* 시식

고기는 확실히 잡내가 나지 않았고, 부드러웠다.

(그런데 육식맨님처럼 엄청 부드럽진 않았지만 먹는 데에는 불편함이 없을 정도였다.)

 

 

양념의 맛은 매우 달달했다.

졸이기 전에는 약간의 매콤한 맛이 났지만 무엇 때문인지 지금은 매운맛이 많이 적어서 조금 아쉬웠다.

아마 일반 고춧가루만 사용해서 그런 것 같다.

그래도 엄청 맛있었다.

뚱빵쓰도 완전 만족!!

 

뼈숯불구이와 함께 먹은 참치마요

참치마요 위에 뼈숯불구이를 올리니....

진짜 환상적인 맛이었다...

 

 

마지막으로는 살을 모두 발라내어 양념에 버무려 먹었다.

살도 엄청 많고 부드러운데 양념의 달달한 맛이 크...

진짜 너무 잘 어울렸다.

 


 

* 총정리

내가 했던 어떠한 음식, 요리보다 훨씬 요리다웠다.

그만큼 오랜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생각보다 힘들진 않았다.

그 이유는 고기의 잡내 제거를 위해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그동안 내가 한 일은 고기 씻기 뿐!

되게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내가 하는 건 양념 붓고 졸이는 것이다.

삶는 건 불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

그런 것에 비해 비주얼과 느낌은 엄청 근사한 요리의 느낌이다.

(물론 내가 요리 초보자라 그렇게 느낄 수도 있다.)

 

다만, 뼈숯불구이를 한번 해보고 느낀 점이 몇 개 있었다.

1. 매운맛이 없으면 조금 아쉽다.

나와 뚱빵쓰는 맵찔이기도 하고 불닭소스가 들어가니 일반 고춧가루정도면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너무 안 매웠다.

다음에는 매운 고춧가루를 추가하거나 불닭소스를 좀 더 많이 넣을 예정이다.

2. 뼈는 좀 작은 것이 좋을 듯하다.

한번 잘랐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고기가 컸었다.

그러다 보니 큰 뼈고기는 살이 많아 두꺼웠는데, 양념이 속 안까지 깊게 스며들지 못해 아쉬웠던 부분이 약간 있었다.

3.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았다.

예전에 했던 요리들 중 생각보다 복잡해 다시는 안 하는 요리들이 몇 개 있다.

하지만 뼈숯불구이는 엄청 복잡할 것을 생각했지만 막상 해보니 많이 간단했다.

(생각보다 꽤 해먹을지도?)

 

뼈고기가 약간 남았으니 이번에 느꼈던 점을 토대로 보완하여 다시 도전해 볼 생각이다.

오래 걸리지만 진짜 맛있고,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다들 한 번쯤은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진짜 완전 만족!!!!!!!

 

끝.

 

 


또 다른 요리가 궁금하다면?

 

https://start2025.tistory.com/48

 

[요리] 초간단, 에그인헬 만들기, 샥슈카 만들기, 초보자도 쉽게, 간단한데 맛있는 에그인헬, 브

초간단 에그인헬 만들기에그인헬 만드는 방법내돈내산 * 서론취미라고 말하기도 민망할 만큼 요리 실력이 엉망이다.제대로 칼질을 해본 것도 대학교 졸업 이후이며, 그마저도 꾸준히 하지도

start2025.tistory.com


 

 

 

 

 

 

728x90